반응형

정서적으로 건강한 리더 Chapter 4그분과 하나 되는 것이 중요하다에서는 명심하라. 예수님은 그분 없이 교회를 이끌거나 세울 수 없다고 말씀하신 것이 아니다. 다만 그분과 사랑의 연합을 이루지 않고서는 우리의 힘으로 아무리 애써봐야 아무런 가치가 없다(15:5)”라는 말로 예수님이 빠진 리더십의 위험성에 대해 말하고 있다.

 

그리고 하나님과의 사랑의 연합을 이루게 되면 삶의 모든 영역에서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게 된다고 말한다. 3가지 시나리오를 통해 사랑의 연합에서 나온 반응의 초점은 리더십 전략이나 효과적인 실천 방안이 아니며, 초점은 행동이 아니라 하나님과 사랑의 연합이라는 상태라는 것을 알려준다.

 

그렇기에 사랑의 연합을 이루기 위해 우리 삶의 속도를 줄이고 고독이나 침묵 훈련을 하거나 성경 속에서 예수님을 만나기 위해 충분한 시간을 내어야 한다.

 

나의 삶이 복잡한 도심에 있으며, 바쁜 직장 생활과 분주한 육아의 환경에 놓여 있다 할지라도 예수님께서 아무리 바쁜 가운데서도 따로 기도의 시간을 가지셨던 것처럼 나 또한 하나님과 단둘이 보낼 수 있는 공간을 찾아야 한다. (지금은 출근 전, 퇴근 후 차 안에서의 공간이 가장 조용히 하나님을 만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 같다)

 

책에서 현대 서구의 개신교에서는 성과를 지나치게 중시하기 때문에 과도한 사역 활동이 정상이라는 착각에 빠지기 쉽다라고 한다. 그러면서 기도, , 관계, 일이라는 4가지의 영역으로 나누어 삶을 규칙을 정하여 보길 추천하며 도무지 엄두가 나지 않아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과 반대로 의욕이 너무 앞서 모든 것을 하려는 함정을 조심하라고 한다.

 

 

그런데 나의 문제는 삶의 리듬을 기도, , 관계, 일이라는 4가지의 큰 틀로 나누어 삶을 규칙을 정하여도 그 규칙 안에 일을 내가 선택할 수 없는 직장이라는 것이다. 책에서 말한 하나님과의 연합도 좋고 하나님과의 연합을 위해 속도를 늦추는 것도 좋으며, 삶의 영역을 나누어 일을 선택하는 것도 좋다. 하지만 현대 직장인으로 이라는 부분에 있어 내가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지 않다는 것을 느끼며 책을 읽는 동안 나도 내 삶을 내가 선택할 수 있다면 참 좋겠다는 생각과 동시에 책에 대한 이질감을 느끼기도 한다.

 

하지만 Chapter 4를 마무리하는 부분에 와서 노부모를 돌보거나 어린아이 키우기, 장애아 키우기, 나빠진 건강 챙기기, 직장에서 바쁜 일 처리하기 등을 적어보며 현재 꼭 해야 할 일이 당신의 리듬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적어보라는 말과 조급해하지 말라는 말에 위로를 얻게 된다.

 

장기적인 시각을 품고 하나님과의 사랑의 주고받으며 사랑의 연합을 위한 삶의 리듬을 규칙적으로 규정해 보아야겠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정서적으로 건강한 리더 최저가 구매하기▼

사진을 클릭 하시면 구매 및 상세 페이지로 이동 합니다.

 

#제휴 마케팅이 포함된 글 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정서적으로 건강한 리더 Chapter 1_나의 리더십은 괜찮은가?

정서적으로 건강한 리더 Chapter1을 읽고 책 ‘정서적 건강한 리더’를 받았을 때 두껍고 번역된 책이라 읽기 힘들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프롤로그를 보는 순간부터 ‘행동이 아닌 존재’

golevelup.tistory.com

 

 

정서적으로 건강한 리더 Chapter 2. 내적 삶의 기초를 재정비하라!

자신의 쓴 뿌리를 하나님의 빛 아래 두라 책 ‘정서적 건강한 리더’ 2번째 Chapter 부분은 몇 장 읽고 책을 놓았다 다시 잡아 몇 장을 읽고를 반복하며 보았다. 책에서 건강한 리더가 되기 위한 준

golevelup.tistory.com

 

 

정서적으로 건강한 리더_Chapter3. 사역과 가정을 단절시켜 보지 말라!

정서적으로 건강한 리더 3번째 Chapter인 ‘사역과 가정을 단절시켜 보지 말라’ 앞 부분에 나와 배우자 사이의 거룩한 공간을 두고 그 공간을 채우시는 하나님 영광이라는 말이 나온다. 부부관

golevelup.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