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취업자48만명 증가
질 낮은 일자리만 늘어나고 있다

 

질 낮은 일자리만 늘어나고 있다


지난달 단순노무직 취업자가 1년 전보다 47만 6000명 늘어 역대 최대폭으로 증가했습니다. 그로 인해 지난달 전체 취업자가 6년 8개월 만에 가장 많이 늘어나게 되었지만 증가한 일자리 대부분이 단순노무직과 임시∙일용직이기에 고용의 질이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4월 단순노무 종사자는 작년 같은 달보다 47만 6000명 늘어 직업별 취업자 가운데 증가폭이 가장 컸습니다. 단순노무 종사자 증가폭은 관련 통계 집계 기준이 바뀐 2013년 이후 최대였습니다.

단순노무직은 몇 시간 내 훈련으로 일을 할 수 있을 정도로 고도의 숙련도가 필요 없는 일자리를 말하는 것으로 건설 노동자, 배달원, 경비원, 가사도우미 등이 포함 됩니다.

지난달 60세 이상 단순노무 종사자는 1년 전보다 27만5000명 늘었으며, 늘어나 단순노무 종사자 가운데 60세 이상 고령층이 절반 이상인 57.8%를 차지 하였습니다. 50대와 20대 단순노무직도 각각 8만 2000명과 8만 1000명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전문가 및 관련 종사자는 11만5000명(2.1%), 기능원 및 관련 기능 종사자는 8만 8000명(3.8%) 증가하였습니다. 그에 반에 판매 종사자 -12만 명, 장치∙기계조작 및 조립종사자 -3만 3000명 등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지난달 취업자가 65만2000명 증가하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민간 비중이 절반 이상이고 사용직 증가폭이 4개월 연속 확대되는 등 고용의 질적 개선도 지속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세부 내용을 뜯어보면 고령층 단순노무직이 전체 취업 취업자 증가세를 견인한 셈입니다. 종사상 지위별로도 사용직보다 임시∙일용직 증가폭이 훨씬 컸습니다. 지단달 상용직이 31만 1000명 늘어날 때 임시∙일용직은 41만 7000명 증가했습니다.

제가 매일 출근하는 기업안 여러 회사들을 보아도 현장에서 일하는 직원들을 안전을 지킨다며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감시만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 있습니다.

또 경력분야의 임금을 보아도 여전히 낮은 임금으로 인해 아르바이트 급여와 크게 차이 나지 않는 경우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가진 능력에 따라 가치가 인정받고 일할 수 있는 곳이 많이 생겨나길 바래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나에게 맞는 재테크로 집에서 돈벌기!

시대는 빠르게 변화고 그 속도 만큼이나 먹고 살기는 힘들어지는 시대다. 그래서 나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본업 외에도 무엇을 하며 먹고 살까? 투잡으로 집에서 가능한 돈벌기는 무엇일까?

golevelup.tistory.com

 

 

MZ세대 트렌드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MZ세대 트렌드 재능과 본업 활용으로 연결되어 있다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 직장인의 투철한 경제관념을 주식. 코인으로 쉽게 돈 벌 생각이나 하지 노동의 가치를 모르

golevelup.tistory.com

 

 

나의 성공 생각을 바꾼 데일 도튼의 자네, 일은 재미있나? 독서 후기

하룻밤 만에 인생을 180도 바꾸는 변화의 메세지가 담겨 있다는 데일 도튼 지음, 손원재 옮김의 "자네, 일은 재미있나?" 이 책은 제휴 마케팅이라는 것을 알고 부터 어떻게 하면 쫌더 좋은 직장,

golevelup.tistory.com

 

 

취업 포털의 무료 직업적성 테스트를 활용하자!

■직업적성 테스트가 필요한 이유 우리 사회는 모두가 국 .영. 수. 사. 과를 잘해야 하며, 모든 학생들을 똑같은 방향으로 몰아가는 주입식 교육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적어도 제가 학교를 다닐

golevelup.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