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소방체력에대해 알아보자!

 

6가지 종목의 소방체력표

공무원이라는 안정성보다는 목숨을 잃을 수도 있는 위험한 화재현장에서 국민들을 위해 헌신하며 국민의 생명을 살리는 일이라는 자부심 때문에 소방공무원이 되고자 꿈꾸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거라 봅니다. 그게 아니라도 저는 그렇게 믿고 싶습니다.

아무튼 꿈꾸던 소방공무원이 되기 위해서 필기시험도 잘 준비해야 하지만, 매우 강도 높은 체력시험 또한 통과해야 합니다. 소방체력표에 나와 있는 6가지 종목의 측정 방법과 표를 통해 평가 점수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약력

스메들리식 약력계를 사용하여 측정하며, 측정 단위는 Kg입니다.

약력의 측정 방법은 똑바로 선채로 양발을 적당히 벌려서 기립자세를 취하고 손가락의 제2관절이 직각이 되도록 약력계를 잡은 다음 폭을 조절해 다시 잡고 좌측과 우측 교대로 2회씩 측정하여 가장 좋은 기록을 선택하게 됩니다.

 

2. 배근력

배근력계라는 측정장비를 사용하며 측정 단위는 Kg입니다.

배근력의 측정 방법은 양발을 15cm 정도 벌린 자세로 배근력계 위에 올라서서 상체를 앞으로 약간 기울여 배근력계 손잡이를 잡은 후 배근력계와 상체의 각도가 30°가 되도록 배근력계 손잡이의 높이를 쇠줄로 조절합니다. 준비가 되면 전력을 다해 몸을 일으킴으로써 배근력을 측정하는데 2회 실시하여 좋은 기록을 선택하게 된다.

 

3. 앉아서 윗몸 앞으로 굽히기

측정 장비로 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 측정대, 매트 1개를 사용하며, 측정 단위로 cm를 사용합니다.

앉아서 윗몸 앞으로 굽히기 측정방법은 피검자는 신을 벗고 양 발바닥이 측정기구의 수직면에 완전히 닿도록 하여 무릎을 펴고 바르게 앉습니다. 양발 사이의 넓이는 5cm를 넘지 않게 하고, 양 손바닥은 곧게 펴고 왼손바닥을 오른손 등위에 올려 겹치게 하여 준비 자세를 취합니다.

'시작'이라는 구호에 따라 상체를 천천히 굽히면서 측정기구의 눈금 아래로 손을 뻗칩니다. 보조원은 피검자가 윗몸을 앞으로 굽힐 때 무릎이 굽혀지지 않도록 피검자의 무릎을 가볍게 놀러 줍니다.

계측원은 피검자의 손가락 끝이 3초 정도 멈춘 지점의 막대자 눈금을 읽어서 기록하게 되고, 2회 실시하여 좋은 기록을 선택하게 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허리의 반동을 이용하거나 갑작스럽게 상체를 굽혀 손을 뻗쳤을 경우 또는 피검자가 앞으로 굽힐 때 무릎을 굽혔을 경우 다시 감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4. 제자리 멀리뛰기

구름판과 구름판 위치와 같은 높이로 모래를 정리한 모래터 또는 전자식 제자리 멀리뛰기 측정판을 사용하며 측정단위로 cm를 사용합니다.

측정 방법은 발 구름판을 넘지 않도록 서서 팔이나 몸, 다리의 반동을 이용하여 뛰며, 발 구름선에서 가장 가까운 착지점까지 거리를 구름선과 직각으로 측정하게 되며, 2회 실시하여 좋은 기록을 선택합니다.


5. 윗몸일으키기

매트에서 측정하게 되며 몇 회로 기록을 하게 되는데 윗몸일으키기대, 전자식 측정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측정 방법으로 양발을 3cm 정도 벌리고 무릎을 직각으로 굽혀 세우며 양손은 교차해서 가슴에 대고 손끝이 어깨를 향하게 하여 등을 매트에 대고 누워 상체를 90° 이상 일으키는데 1분 이내에 실시한 횟수를 측정하게 됩니다.

 

6. 왕복 오래 달리기

왕복 오래 달리기의 측정 방법은 20m 코스의 양족 끝선에 테이프나 분필로 선을 긋고, 출발 신호원의 '출발' 신호에 맞춰서 출발하게 됩니다. 먼저 도착한 피검자는 출발자의 '출발' 신호가 다시 울릴 때까지 기다려야 하며, 신호가 울리면 다시 반대쪽 라인 끝을 향해 달립니다.

왕복하는 동안 정해진 주기에 따라 속도가 빨라지고 동시에 출발한 피검자가 신호음이 울릴 때까지 라인에 도달하지 못한 경우 검사는 종료되고 이때까지 달린 20m 거리의 횟수를 기록합니다.

 

 

소방체력표 및 평가점수

소방공무원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이 소방체력표 잘 활용해서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