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체크카드
MZ세대의 등장으로 축소되고 있는 체크카드

 

청년 필수품이었던 체크카드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 간편 결제를 주로 쓰는 MZ세대가 소비시장 한 축으로 부상하였습니다. 그러면서 과거  청년층이 결제수단으로 사용하던 체크카드는 점점 버림을 당하고 있습니다.

15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 2분기 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 등 카드사가 발급한 체크카드는 6403만 2000장으로 전년 대비 225만 1000장 감소하였습니다.

체크카드는 2000년대 들어 20대들의 용돈 지급 수단, 30대들의 사회 초년생 결제 창구 등 청년층 필수품 이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2030세대인 MZ세대에겐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되는 것으로 전락한 것이 체크카드입니다.

 

Z세대 등장과 함께하는 결제수단의 변화


MZ세대 일상 속에 체크카드 대신 자리 잡은 것은 간편 결제 서비스 입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간편 결제 일평균 이용액은 4492억 원으로 전년보다 41.6% 늘어 낳습니다. 또, 간편결제가 덩치를 불리면서 카드와 연계한 결제 비중은 작아지고 선불 충전금 결제 규모는 커진 점도 체크카드 사용을 위축시켰습니다.

카카오페이, 네이버펜이 등 전자금용업자 결제액 가운데 카드 비중은 2016년 85.9%에서 지난해 65.9%까지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카드가 필요 없는 선불충전금 거래 규모는 같은 기간 7.6%에서 27.6%까지 확대됐습니다.

거기에 코로나19는 체크카드 감소에 기름을 부었습니다. 소비 시장 트렌드로 정착한 비대면 거래는 체크카드보다 간편 결제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체크카드는 대출 등 은행 창구 상담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발급받는 경우가 많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은행 방문 고객이 급감한 점도 영향을 미친것으로 보입니다.

또 체크카드영업에 소극적인 카드업계 분위기 역시 하나의 요인입니다. 카드사 입장에서는 체크카드는 매래 신용카드 고객을 유치하는 장점이 있기는 하지만 당장 우익을 가져다 주는 영양가는 작은 편입니다.

신용카드와 비교해 연회비가 없고 가명점 수수료울도 낮아 매출 기여도가 낮습니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MZ 세대의 등장, 코로나19로 체크카드는 쪼그라들고 있다"라며 "MZ 세대를 어떻게  고객으로 붙잡을지가 업계 최대 고민"이라고 했습니다.

저 또한 30대의 마지막 시기를 살아가고 있는 MZ세대로 지금의 직장에 자리잡기 전에 이곳저곳 취업을 하며 회사와 연계된 은행 급여 통장을 만들며 함께 만들었던 체크카드들을 지갑만을 채우고 있다 지금은 집안 한쪽 구석에 방치하여 두었습니다.

예전 지갑에 넣고 다니던 카드들 또한 이제 휴대폰 속에 모두 넣어놓고 모발일 결제가 가능하니 몸에 거치적거리는 지갑을 들고 다니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크카드가 쪼그라들고 있는 것은 MZ세대의 등장 보다 IT기술의 발달과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 등으로 결제수단의 환경이 변화 등으로 자연스럽게 체크카드의 사용이 줄어들게 된 것은 아닐까?라고 생각해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디지털위안화 보험상품 출시, 디지털화폐 빠른 확산 전망!

디지털 화폐를 적극 추진하는 중국 전 세계 국가 중 가장 먼저 적극적으로 디지털 화폐를 추진하고 있는 중국에서 디지털위안화를 사용하는 보험 상품이 처음으로 등장했습니다.

golevelup.tistory.com

 

 

카뱅∙카페 상장에 카카오 주가 디스카운트 되나?

자회사 상장을 앞둔 카카오 카카오 자회사 상장을 앞두고 카카오 주가에 '더블카운팅'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블카운팅 디스카운트'라고도 부르는데 유망한 

golevelup.tistory.com

 

 

코인보다 더 강력한 디파이 금융상품

스트레스 Down,  수익 UP 성장하는 디파이 시장 정보기술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남모씨(31)씨는 수년간 보유했던 비트코인을 지난달 테더(USDT)라는 가상화폐로 바꿨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가

golevelup.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