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생명의 말씀사 출판 김형익 목사 지음 답 없이 살아가기 답 없이 사랑하기

 

책을 읽게 된 동기


김형익 목사사의 책 "답 없이 살아가기 답 없이 사랑하기"를 읽게 된 동기는 아주 작은 후원을 해오고 있는 SFC의 간사님과 줌을 통한 기도회를 하였고, 이런저런 삶을 나누는 중 간사님께서 책을 추천해주시며 선물로 보내주셨기에 읽어 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나에게 왜 이런 일이 생긴 것일까? 앞으로 무엇을 하며 어떻게 살아가야할까?라며 막막한 오늘을 살아가는 현대 크리스찬들이 어떻게 성경적으로 살아가야 할지 4Part로 나누어 적어 놓았다.

제목부터 맘속에 여러 궁금중을 던져 주었던 책 '답 없이 살아가기 답 없이 사랑하기'를 읽으며 중간중간 줄을 그으며 묵상하였던 책 속의 한 줄 묵상을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Part1. 나오미와 롯

"하나님께서는 때론 우리에게 답 없는 인생을 허락하심으로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을 향해 닫힌 우리의 말문을 여십니다."  

삶을 살아가다 나에게 왜 이런 일이 생기게 된 것일까? 정말 하나님은 살아계신건가? 의문이 들 때가 있다. 이 책의 저자는 나오미와 룻이 처한 환경을 소개하며, 버겁고 고통스러운 현실일지라도 그 위에 두 발을 딛고, 하늘을 바라보고, 하늘 위에 소망을  두는 것이 기독교의 신앙이라고 말한다.

 

 

Part2. 보와스와 롯

두 번째 Part인 답 없이 사랑하기에서는 자신이 어떻게 될지 알면서도 어머니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며, 어머니의 백성이 나의 백성이 되고...라고 고백한 룻이 시어머니 나오미를 선택하고 사랑하였던 그 선택과, 자신이 손해  볼 줄 알면서도 룻을 선택한 보아스의 이갸기를 통해 헤세드를 베풀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즉, 그리스도인의 삶은 손해를 감수 하면서도 사랑하는 삶을 살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때론 왜 손해 보는 것 같은 삶을 살아가야하는지 알 수 없지만, 인생의 마지막 순간을 지나 하나님 앞에 서게 될 때 우리는 평생 가지고 있던 의문들에 대한 해답을 얻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Part3. 마라와 엘림

답 없이 살아가기 답 없이 사랑하기를 읽으며 가장 많이 보게 되는 단어가 '마라'와 '엘림'인것 같습니다.

마라와 같이 쓴 삶, 엘림과 같은 풍요로운 삶의 환경들은 우리의 행복과 불행을 경정짖는 조건이 아니라고 한다. 

마라와 같은 시기를 보내고 있든, 엘림과 같은 시기를 보내든 우리는 하나님의 뜻과 섭리안에서 각각의 은혜를 누려야 한다.

 

 

 

Part4. 부자 되기 VS 사랑하기

현대 교회가 직면한 위기는 자유주의나 신정통주의나 계시나 영감에 대한 잘못된 견해나 신학의 여러 논쟁이 아니다. 오늘날 교회가 직면한 가장 심각한 문제는 물질주의다. 철학적 이론으로서의 물질주의가 아니라 삶의 방식이 되어버린 물질주의다.

하나님께서 중요하게 여기시는 것은 우리가 부자가 되엇는가?가 아니라 얼마나 사랑을 베풀고 살았으며 선한 일에 부요했으며, 하나님께 부요했냐는 것이다.

우리가 서로 사랑하며 살아가며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베푸신 은혜를 나누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말씀에 반응하며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 마치는 기도에서 답 없이 살아가며, 답 없이 사랑하기의 내용이 모두 함축되어있는 것 같아 책의 기도문을 옮겨 적으며 책  리뷰를 마치려고 합니다.

 


*마치는 기도

하나님 아버지 나오미의 이야기를 통해 저희가 살아가는 답없는 삶을 보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답 없이 살아가는 저희의 삶이 뭔가 어긋나고 잘못되고 문제되고 문제가 있는 삶이 아니라고 말씀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는 이미 하나님 안에서, 북음 안에서 답을 가진 사람들이기 때문에 감사합니다.

언젠가 하나님 자신이 그 답이 되심을 알게 하실 날이 올 것을 소망합니다.

저희가 이 답 없는 현실 속에서 어떻게 믿음으로 살아갈 수 있는지를 가르치사 마라의 삶을 엘림의 삶으로 바꾸시는 것만이 아니라, 마라의 삶 속에서도 하나님의 은혜를 누리고 사는 것이 무엇인지를 배우게 하여 주옵소서.

하나님 아버지, 저희의 삶이 답이 없어 괴롭고, 한심하고, 막막하게 느껴질 때가 많지만 그 속에서도 하나님의 인애와 사랑을 베풀 수 있는 존재로 저희를 부르셨음을 알게 하사, 답 없이 살면서도 인애를 베풀고 사랑하며 사는 이 영광, 이 기쁨, 이 행복을 충만하게 누리며 살게 하옵소서.

하나님 아버지, 저희의 인생이 전능하고 선하신 하나님게서 이끄시는 인생이기에, 이디로 인도하시든지, 마라로 데리고 가시든, 엘림으로 데리고 가시든, 그것이 다 저희에게 주어진 맞춤 은혜라는 사실을 저희가 알게 하여 주옵소서

중략....

돈을 추구하거나 성공을 추구하는 인생이 아니라, 더 많이 사랑하고 더 많이 나누어  주는, 하나님께서 저희에게 언제나 넘치도록 너그러우셨듯이 너그러운 인생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답 없는 인생을 살아가면서도, 답 없는 삶을 살아가는 인생들을 깊이 끌어안고 사랑하기를 선택하는 복되고  부요한 인생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아래의 사진을 클릭해 '답 없이 살아가기 답 없이 사랑하기' 책을 최저가로 구매 할 수 있습니다.

'답 없이 살아가기 답 없이 사랑하기' 최저가 구매하기 사진 클릭

책 구매 하기↑↑↑↑클릭!↑↑↑↑

 

함께 보면 좋은 글

 

 

나의 성공 생각을 바꾼 데일 도튼의 자네, 일은 재미있나? 독서 후기

하룻밤 만에 인생을 180도 바꾸는 변화의 메세지가 담겨 있다는 데일 도튼 지음, 손원재 옮김의 "자네, 일은 재미있나?" 이 책은 제휴 마케팅이라는 것을 알고 부터 어떻게 하면 쫌더 좋은 직장,

golevelup.tistory.com

 

 

행복한 리더가 행복한 일터를 만든다 - 감사로 일군 한국형 행복경영 독서후기

어느날 갑자기 회사에서 독서경영을 한다며, 모든 직원들에게 같은 책을 1권씩 주었다. 그리고 독서경영을 위한 우리회사 사이트가 만들어져 있으니 책 읽고 공부 하란다. 최근 업부량도 많고

golevelup.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