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4차산업혁명 IoT 유통분야

옴니채널

Omni
.기업이 모든 채널을 연결해 고객에게 접근하는 것.
.점포, 웹, 모바일, SNS등 다수의 판매 채널을 통합
.채널별로 수집하는 고객 데이터를 통합분석
.최상의 고객서비스 구조를 구축


Showrooming(쇼루밍)
.오프라인 매장이 온라인 쇼핑물의 showroom으로 변하는 현상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살펴보고 실제 구매는 오르라인보다 저렴한 온라인이나 전화, 방문판매 등 다른 유통 경로를 이용하면서 생겨난 현상

 


O2O(Online to Offline)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한 마케팅으로 온라인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주문하면 오프라인으로 제공
.음식 배달, 택시 승차 요청, 숙박 예약 등이 구체적인 사례
ex)카카오 택시, 우버, 배달의 민족, 요기요

 


근거리 이동통신 기술
.NFC(near field communication)
.인식거리: 최대 10m
.전송속도: 보통
.인식반경: 한정된 방향성
.모바일 결제, 타킷광고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인식거리: 최대 3m
.전송속도:느림
.인식반경:한정된 방향성
.물품추적, 정보조회

 


BEACON
.저전력 블루트스 이용
.인식거리: 최대 50m
.전송속도: 빠름
.인식방경: 자유 방향성
.결제, 물품추적, 정보조회, 데이터교환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사용자 눈으로 보는 현실세계에 가상 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
.현실세계에 실시간으로 부가정보를 갖는 가상세계를 합쳐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므로 혼합현실이라고도 한다.
.옴니채널 기반의 쇼핑 환경에서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


Fog computing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먼 곳에 있는 커다란 데이터 서버에 저장하지 않고, 데이터 발생 지점 근처에서 처리하는 기술
.데이터를 빠르게 반응할 수 있는 장점
.도로에서 구급차가 감지되면 신호등을 즉각적으로 초록불로 바꿔주는 스마트 교통 신호 등에 사용될 수 있다.

-위와 같은 기술을 이용해서 나온 서비스 제품들-

 

Dash
.길이 16.2cm, 두께 2.9cm 막대 제품
.마이크 및  스캐너
.스캔 또는 목소리 주문(생필품, 신선식품등 50만개 주문 가능)
.홈 화이파이 접속 후 아마존 쇼핑항목에 자동추가
.아마존 사이트에서 주문이 완료되어 24시간 내에 배송이 완료
.식료품과 생필품을 빠르게 배송해 주는 아마존 프레시 연결

 


Firefly
.시청각 인식 어플리케이션
.이미지나 소리를 인식하고 관련 제품을 검색해서 보여주는 기능
.공산품, 전자책, 음악, TV프로그램 등 검색하여 쇼핑이 가능
.시공간의 제약을 없앨 수 있다.

 


Anticipatory shipping
.고객의 과거 구매 이력
.검색 삼품 정보
.장바구니 목록
.빅데이터를 분석
.상품의 수요를 미리 예측
.주문 전에 미리 고객과 가까운 물류센터로 배송
.고객이 해당 물품을 주문하면 곧바로 배송
.전체적인 배송 시간이 단축
.주기적으로 소비되는 생활용품, 식료품 등이 주요 대상 품목
.아마존의 예측이 틀렸을 경우의 손실 재고
.할인 판매를 하거나 판촉 선물 등으로 처리

아마존 라커
.온라인에서 상품을 주문하고 편의점이나 주차장, 지하철 등에 설치된 '아마존 사물함'에서 상품을 무료로 수령해 가는 서비스

 


Macys
.회사의 개요
1829년 미국 뉴욕 중상위급 백화점 체인, 1924년 이후 세계에서 가장 큰 상점

.온라인 매장과 온라인 쇼핑몰 통합
동일한 상품구색
720개 소매점에서 직접 배송 가능
주문 당일 배송
온라인에서 주문 후에 가가운 지점에서 직접 픽업가능
온라인 쇼핑의 단점인 환불 및 교환 문제 해결
배송비 절감+지점 내 재고의 빠른 회전

.Shopkick
스마트폰 앱
고객이 매장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동선에 맞춰
근저 매장의 할인.상품.행사 정보를 제공
애플페이 도입
모든 신발 상품에 칩을 부착해 직원들이 모바일 기기로 실시간 재고를 확인하고 즉시 상품을 조달

.Beauty Spot
매장 내 대형 KIOSK
제품의 정보 및 사용후기
제품 구입의 불확실성을 제거

.옴니채널 구축을 위한 조직개편
매출 부진을 보이는 14개 매장 폐쇄
마케팅과 판매촉진 부서를 개편하는 등 전면적인 개편
자회사 블루밍 데일스도 마케팅과 판촉부서의 통합
매장과 온라인 구매의 결합에 초첨을 맞춰
조직개편을 통해 1억 4천만 달러를 절감
해당 자금을 활용해 옴니채널 구현을 위한 기술 투자


Burberry
.회사의 개요
토마스 버버리(창립자), 1856년 영국, 럭셔리 패션 브랜드, 트렌치코드, 레디투웨어 컬렉션, 가방, 신발, 코스메틱 제품


옴니채널 전략
런웨이, 오프라인 매장, 온라인 매장
마케팅 비용의 60%이상을 디지털 미디어에 투자
구글, 애플 등 글로벌 ICT기업과의 적극적인 협업
기술적인 부문을 보완하고 디지털 친화 기업으로 이미지 구축
영국 런던에 첨단 디지털 기술이 집약된 플래그십 스토어
음악 공연 등을 개최하며 젊은 고객층을 공략

Runway
애플과 협업을 통하여 런웨이 장면 생중계
현장에서 모바일 쇼핑 가능
소비자 반응과 주문데이터를 실제 제작할 제품 및 물량판단 기준으로 활용

오프라인 매장
.재고확인, 주문 등 고객 응대에 아이패드 활용
옷에 부착한 태그 기반의 고객 착의 정보 수집 및 활용
첨단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젊은 고객층 공략

온라인 매장
버버리 코트 사진을 업로드하는 Art of the trench 사이트 운영
페이스북 인스타 그램등 SNS 운영
구글과 협업하여 특정 시기에 온라인 이벤트


Best Buy
.회사개요
전자제품 및 컴퓨터 관련 제품을 종합적으로 판매, 미국의 대형 유통업, 1966년

옴니채널 전략
쇼루밍을 즐겨하는 고객을 자사 소비자로 만들기 위한 전략
2012년 부터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살펴보고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쇼루밍 현상이 늘어나면서 매출이 감소
오프라인 매장을 온라인 매장의 쇼룸으로 인정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본 후 자사 온라인 매장에서 구매하는 것을 유도'

오프라인 매장에 재고가 없는 경우 고객에게 온라인 주문을 권유
1시간 내 매장 픽업
잔여 재고가 있는 인근 매장에서 자택 배송
소비자들의 온라인 매장 이요률이 증가
배송 체계의 개선으로 소비자 만족도가 증가


Meality
.옷 브랜드에 따라 사이즈 표시 방법이 달라 매번 입어봐야했다. 
신체의 20만 개소를 측정하는 3D 스캐너
측정 후에는 딱 맞는 제품을 다루는 브랜드에서 목록을 제공
집에서 측정한 제한된 신체 데이터로도 적절한 제품을 검색/제안 할 수있는 Meld 제공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고객이 스타벅스 카드 앱을 통해 음료를 선택하고 등록된 스타벅스 카드로 미리 결제해 주문을 위한 대기 없이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

.스타벅스 어플리케이션을 실행
사이렌오더버튼터치
음료를 자유롭게 제작
스타벅스 카드로 결제 가능
매장 근거리 확인 간으(최대 50m 이내)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