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카카오뱅크 공모주 거품논란 분석 텍스특
카카오뱅크 공모주 거품 노란

 

카카오뱅크 공모주 가격


인터넷 전문은행 카카오뱅크가 다음 달 코스피 상장을 앞두고 오는 26~27일 공모주 청약을 받습니다. 희망 공모 가격은 33,000 원~ 39,000 원을 제시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이번 공모주  매각으로 2조 1600억 원의 자금을 조달할 계획입니다.

일부에서는 카카오뱅크의공모가격이 지나치게 높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공모가를 기준으로 계산한 카카오뱅크의 시가총액은 15조 7000억~ 18조 5000억 원입니다. 현재 코스피 자장에서 금융사 시가 총액 1위인 KB금융지주는 21조 5400억 원, 2위 신한 금융지주는 19조 9900억 원입니다.

 

 

카카오뱅크 고평가 주장이 잇따른다


유안타증권은 지난 15일 '플랫폼이기 전에 은행이다'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냈습니다. 정태준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카카오뱅크는 다른 국내 은행과 마찬가지로 은행법이 요구하는 규제를 충족하며 영업해야 한다. 기존 국내 은행과 차별화한 비은행 서비스로의 확장이 어렵다는 의미"라고 설명하였습니다.

그는 장기적으로 카카오뱅크의 기업 가치가 자기 자본 이익률 ROE에 좌우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예컨대 10억 원의 자기 자본을 투입해 1억 원을 번다면 ROE는 10%대를 벗어나지 못할 전망"이라며 "카카오뱅크의 공모가 범위는 ROE 대비 과도한 수준"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DB금융투자는 15일 보고서에서 카카오뱅크가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을 높이는 게 ROE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봤습니다. 현재 금융당국은 카카오 뱅크 등 인터넷 은행에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을 확대할 것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DB금융 투자는 "카카오뱅크의 ROE가 당분가 10%를 넘기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하였습니다.

카카오뱅크의 주가순자산비율이 고평가 됐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예컨대 어느 기업의 주가가 1만 원이고 주당순자산가치가 2만 원이라는 PBR은 0.5배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PBR이 높을수록 주가가  고평가 된 것으로 봅니다.

유안타 증권에 따르면 카카오 뱅크의 PBR은 KB∙신한∙하나∙우리 등 4대 금융지주회사와 비교해 상당히 높습니다.

카카오뱅크는 금융 감독원에 제출한 증권신고서에서 미국의 여신 중개사, 브라질의 결제 서비스 회사, 스웨덴 증권사, 러시아 은행 등을 비교 대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정 연구원은 "PBR이 높은 회사를 선정하려 사업 유사성이 떨어지는 해외 기업을 몰색한 것 아니냐의 의문이 생긴다"고 주장하였습니다.


하반기 대형 공모주를 줄줄이 나오고 솟아져 나오는 가운데 3만3000원 ~ 3만 9000원의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으로 따상을 하게 될지, 오히려 청약 가격보다주가가 하락할지 신중하게 지켜봐야할 필요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카뱅∙카페 상장에 카카오 주가 디스카운트 되나?

자회사 상장을 앞둔 카카오 카카오 자회사 상장을 앞두고 카카오 주가에 '더블카운팅'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블카운팅 디스카운트'라고도 부르는데 유망한 

golevelup.tistory.com

 

 

 

공모주 로또다? 상반기 상장종목 주가 수익률 살펴보기!

신규 상장 주식 투자 직장인 유모(38)씨는 지난 2월 말 오로스테크놀로지 주식을 800만 원어치 샀다. 반도체 검사계측 장비 기업인 이  회사는 지난 2월 24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상장 첫날 '

golevelup.tistory.com

 

 

카카오뱅크 최고 공모가 3900원, 예상 시가총액 18조, 청약 증권사는?

카카오뱅크 예상 공모가 최고 39,000 원 카카오뱅크가 7월 26~27일 공무주 청약을 거쳐 오늘 8월 5일 고스피 시장에 상장을 하게 됩니다. 희망 공모가는 3만 3000~3만 9000원을 제시하였습니다. 만일

golevelup.tistory.com

 

카카오페이. 카뱅. 크래프톤 등 상장예비심사 신청(공모주 투자 포인트)

카카오. 크래프톤 유가증권시장 상장 예비심사 신청 카카오페이와 크래프톤 등 기대주들의 기업공개(IPO) 소식이 잇따르면서 공모주 시장이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6월 말부터는 중복 청약이

golevelup.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