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공모주는 로또 인가 물어보는 질문의 그림
공모주는 로또인가?

 

신규 상장 주식 투자


직장인 유모(38)씨는 지난 2월 말 오로스테크놀로지 주식을 800만 원어치 샀다. 반도체 검사계측 장비 기업인 이  회사는 지난 2월 24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상장 첫날 '따상'을 기록하며 화려하게 데뷔했다. 하지만 3월 말부터 주가는 하락했다. 5만 원 선에서 현재 3만 원대로 30% 넘게 밀렸다. 유씨는 "신규 상장 주식엔 다시는 투자 안 할 것"이라고 했다.

올해 상반기 증시에 입성한 '새내기 주'의 운명이 극명하게엇갈렸습니다. 일부는 공모가의 두 배 이상으로 주가가 치솟았지만, 주가 하락으로 수익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한 종목도 있습니다. 상장 첫 날 '따상'을 기록했는데 주가가 시초가 아래로 떨어진 곳도 있습니다.

 

상반기 상장종목 주가 수익률


7월 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공모 절차를 거쳐 상반기에 신규 상장한 종목은 코스피 4개, 코스닥 33개 등 37개였습니다. 이중 지난달 30일 종가 기준으로 공모가를 웃도는 종목은 78%에 해당하는 29개 종목 입니다.

수익률이 가장 높은 종목은 자이언트스텝 입니다. 공모가 1만 1000원 대비 403.6% 치솟았습니다. 시각특수효과(VFX) 전문기업인 자이언트스텝은 메타버스(가상세계) 수혜주로 부각되며 주가가 고공 행진하였습니다.

 

21년 상반기 상장 주가 상승 종목
21년 상반기 상장 주가 상승 주요 종목

 

로봇 기업인 레인보우로보틱스 145.5%와 백신 전문기업 SK바이오사이언스 143.8%는 주가가 공모가 대비 두 배 이상 올랐습니다. 역대 최대 청약 증거금 81조 원을 모으며 지난 5월 코스피에 입성한SK아이테크놀로지(SKIET)도 공모가 대비 74.3의 수익을 냈습니다.

반면 19%에 해당하는 7곳은 주가가 공모가를 밑돌았습니다. 공모가 대비 수익률이 0%인 곳은 엘비루셈 1곳입니다. 
마스크 제조업체 씨앤투스성진은 수익률이 -35.5%로 공모가보다 주가가 낮아졌습니다. 진시스템 -23.8%, 나노씨엠에스 -22.8%, 에이치피오 -18.5%, 라이프시맨틱스 -13.2% 등이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즉, 공모주가 모두 고수익을 보장하는 건 아니라는 뜻입니다.

21년 상반기 상장한 주가하락 종목
21년 상반기 상장 주가 하락 주요 종목(1은 공모가 2는 6월 30일 기준 종가) 자료:한국거래소

 

공모주 투자 열풍은 이어진다!


장상 첫날 '따상'으로 데뷔했다고 그 기세가 계속 이어지는 것도 아닙니다. 상반기에 따상을 기록한 기업은 9개나 되었지만 이중 6곳은 시초가 밑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지난 5월 코스닥에 상장한 습도 센서 전문업체 삼영에스앤씨는 따상을 기록해 2만 8600원까지 올랐지만, 지난달 말 주가는 1만 4150원이었습니다. 상장 첫날 주가는 물론 시초가 2만 2000원 보다 35.7% 낮습니다.

익명을 원한 증권사 관계자는 "공모주의 전체 수익률은 낮지 않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상장 후 주가가 우하향 곡선을 그리는 기업이 적지 않다"라며 증시 상승세를 고려하면 그리 좋은 성적은 아니다"라고 했습니다.

상반기 코스피와 코스닥 상승률은 각각 14.7, 6.4% 였습니다. 공모주 투자 열풍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반기 기업공개 시장에 대어급 기업이 줄줄이 등판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게임 '배틀그라운드' 개발사인 크래프톤과 LG에너지 솔루션, 카카오 뱅크 등이 대표적입니다.

21년 하반기 상장 기대 종목과 공모주 예상가와 기업가치
하반기 상장 기대 종목

시중 유동성도 풍부합니다. 증시 대가자금 성격의 투자자 예탁은 지난 1일 기준 69조 원대에 달했습니다.

전무가 들은 옥석을 가려 투자하라고 합니다. 특히 '공모가 부풀리기'를 경계해야 합니다. 투자자의 수익률이 낮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황세운 자본시장 연구원 연구위원은 "같은 공모주라도 공모가가 과도하지 않은지, 실적 전망은 괜찮은지 등을 따져보고 선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라고 조언하였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카카오뱅크 최고 공모가 3900원, 예상 시가총액 18조, 청약 증권사는?

카카오뱅크 예상 공모가 최고 39,000 원 카카오뱅크가 7월 26~27일 공무주 청약을 거쳐 오늘 8월 5일 고스피 시장에 상장을 하게 됩니다. 희망 공모가는 3만 3000~3만 9000원을 제시하였습니다. 만일

golevelup.tistory.com

 

 

카뱅∙카페 상장에 카카오 주가 디스카운트 되나?

자회사 상장을 앞둔 카카오 카카오 자회사 상장을 앞두고 카카오 주가에 '더블카운팅'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블카운팅 디스카운트'라고도 부르는데 유망한 

golevelup.tistory.com

 

 

카카오페이. 카뱅. 크래프톤 등 상장예비심사 신청(공모주 투자 포인트)

카카오. 크래프톤 유가증권시장 상장 예비심사 신청 카카오페이와 크래프톤 등 기대주들의 기업공개(IPO) 소식이 잇따르면서 공모주 시장이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6월 말부터는 중복 청약이

golevelup.tistory.com

 

 

카카오 액면분할가 30거래일 후에도 오를가?

카카오 액면분할가 첫날 125,000 원으로 마감 카카오가 액면분할 첫날 주가 상승에 힘입어 코스피 시가총액 5위 기업으로 올라섰습니다. 15일 서울 증시에서 카카오는 전 거래일보

golevelup.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