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직업적성테스트취업 포탈을 활용한 직업적성테스트



■직업적성 테스트가 필요한 이유


우리 사회는 모두가 국 .영. 수. 사. 과를 잘해야 하며, 모든 학생들을 똑같은 방향으로 몰아가는 주입식 교육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적어도 제가 학교를 다닐 때까지는 말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살아감에 있어서는 모두가 똑같은 것이 아니라 다양함이 필요하고 직업을 선택하게 될 때도 모두가 선호하는 공기업, 대기업만을 바라보는 것이 아닌 내가 지는 영향력과 흥미 등 다양한 것을 고려해 직업을 선택해야 즐겁게 일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일이든 쉬운 것은 없지만 적어도 자신의 적성과 관련된 일을 만나게 된다면 업무로 부딪히게 되는 스트레스를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습니다.


물론 최대의 목적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통해 즐기면서 일할 수 있다면 일의 능률이 배가되어 대기업. 공기업을 들어가는 것보다 좋은 효과를 만들어 내는 경우들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직업적성 테스트를 시도해보아야 하는 가장 큰 목적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그래서 직업 포털 사이트 워크넷의 직업선호도 검사와, 창업적성 검사를 비롯한 여러가지 직업 적성 테스트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직업선호도 검사


직업선호도 검사직업의 선호도를 조사하는 검사


개인의 관심과 흥미를 측정하여 적합한 직업을 안내하는 검사로 활동에 대한 관심, 유능감, 직업에 대한 선호, 선호 분야, 일반 성향의 다양한 특성을 측정하여  이를 토대로 개인의 흥미 유형을 6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결과를 제시하는 검사입니다.


6가지 유형은 실행/사물 지향 적인 현실형(R), 사고/아이디어 지향적인 탐구형(I), 창조/아이디어 지향적인 예술형(A) 자선/사람 지향적인 사회형(S), 관리/과제 지향적인 진취형(E), 동조,  자료 지향적인 관습형(C)으로 나누어집니다.



■창업적성 검사


창업 적성검사는 창업가로서의 역량을 진단하고, 그 역량을 기초로 가장 적합한 업종을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검사의 결과로 창업가로서의 전반적인 역량이 적합한지 알 수 있고, 12가지 역량 중에서 어떤 것이 충분하고 부족한지 알 수 있습니다. 또, 창업을 하게 될 경우 어떤 업종을 선택하는 것이 적합한지도 1순위에서부터 3순위의 적합 업종을 창업적성 검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워크넷 직업심리검사


워크넷(www.work.go.kr) 접속 하게 되면 채용정보와 함께 상단 메뉴에 직업. 진로 메뉴가 있습니다. 직업. 진료를 클릭하시면 청소년과 성인의 검사 구분되어 있습니다. 저의 경우 성공적인 이직과 창업에 대한 생각을 많이 했기에 성인용 심리검사 실시에 들어가서 창업적성 검사와 직업선호도 검사를 해보았습니다.




위 사진처럼 다양한 심리검사의 유형이 존재하고 각 검사마다 소요시간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모든 검사가 인터넷으로 가능하고 무료임에도 검사 즉시 결과표를 받아 워크넷에 저장하여 두거나 PDF 파일로 다운로드 받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검사를 한 결과를 토대로 자신이 어떠한 사람인지 어필하며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도 매력적인 일로 여겨집니다.


최근에는 일반적인 직업뿐만 아니라 옛날 천대받던 게임이 엄청난 산업을 이루고 있습니다. 나의 관심과 흥미, 재능이 게임에 있다면 지난 포스팅으로 소개하였던 게임잡 이야기를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난포스팅 확인하기

[직업 & 자격증] - 게임이 직업이 되는 세상! 게임잡에서 만들어보자!





반응형

+ Recent posts